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주식분석

[Quantum-si, QSI] 단백실 시퀀싱업체 2024년 첫 발표자료 리뷰

by 인포메틱스 2024. 4. 11.
반응형

 

 

1. Intro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제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한 Quantum-si 에서 오랜만에 발표자료가 나와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2. 단백질 분석의 중요성?

 단백질을 분석한다는 것은 생명을 연구하는데에 있어서 아주 중요합니다. DNA가 설계도, RNA가 감독관이라면, 단백질은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과물들에 따라 질병의 연관성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과학 연구들을 보면 DNA, RNA분석이 주를 이룹니다. 왜냐하면 단백질을 분석하기가 정말 힘들기 때문입니다. 

 

단백질 분석이 어려운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구조적 복잡성, 동적인 성질 (온도, ph(산도), 화학정 환경 변화에 민감), 상호작용의 복잡성 (여러 요인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짐), 기능적 다양성 (하나의 단백질이 다양한 일을 할 수 있음)

 

단백질 분석에 여러가지 파트가 있는데, 여기에서는 단백질 양 및 종류에 대해서만 언급하겠습니다.

 단백질양, 종류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western blot, ELISA, Mass spectrometry(MS) 등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3가지의 단백질분석 방법은 자주사용이 되는데, 장단점들이 있습니다.

  장점 단점
Mass spectrometry - 아주 작은 질량차이도 구별가능해서 정밀한 단백질 식별 및 정량이 가능
- 복잡한 샘플에서 수천 종의 단백질을 동시에 실별하고 분석함.
- 단백질의 화학적 변형을 정밀하게 감지 (post-translational modification)
- 장비 및 운영 비용이 높음.
- 운영 및 데이터 분석에 고도의 기술이 필요
- 샘플 준비 과정이 복잡하고, 샘플의 손실이 발생할수 있음.
Western blot - 항체를 사용하여 특정 단백질을 타겟팅하기 때문에 높은 특이성을 보임.
- MS에 비해 장비 및 실험 비용이 낮음.
- 다양한 샘플 유형(조직, 세포 혈액 등)에서 사용가능.
- 대략적인 양적 정보만 제공 (상대적값)
- 실험과정이 비교적 길고, 단계가 복잡
- 항체의 품질에 따라 결과가 다름.
ELISA - 낮은 농도의 단백질 검출가능
- 항체기반이기 때문에 높은 특이성
- 많은 수의 샘플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음.
- 항체의 품질이 결과 정확도에 큰 영향을 미침.
- 측정 가능한 단백질 농도 범위가 제한적임
- 특정 단백질에 대한 항체가 필요하기 때문에 항체가 없는경우 분석 불가

 

위에서 정리했듯이 기존 방법들은 가격이 비싸고 복잡한 단계등을 거치거나, 항체 기반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제약이 있었습니다. 

 

3. Quantum-si와 이번 발표자료 리뷰

 주로 사용되는 단백질 분석 방법들의 단점들을 잘 보완한 제품이 바로 Quantum-si의 platium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MS 장비의 경우 기본 10만달러 이상부터 시작하는데  Quantum-si 제품의 경우 10만달러 이하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아미노산들과 PTM (Post translational Modification), 단백체 변이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MS에서는 단백질 종류를 추측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추출된 질량의 단백질이 어떤 단백질일 것이다라는 추측이지만, Quantum-si에서는 정확한 아미노산을 인식하여 MS보다 더 뛰어난 결과를 낼것으로 생각됩니다.) 

 

발표자료를 보니 실사용되는 방법들과의 비교도 해놨습니다. 그리고 MS보다 더 뛰어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이유는 장비 크기도 한몫했습니다. MS장비보다 더 작기 때문에 공간활용성면에서도 더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QSI는 MS ELISA보다 더 데이터양측면이나, 접근성이 좋다 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새롭게 개발된 Version2 kit 또한 이전 버전보다 성능과 효율성이 많이 향상이 되었다고 나왔습니다.

 

 

칩당 확인할수있는 아미노산의 개수도 많아지고, 비용도 줄여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Vesion 3의 경우 3분기에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QSI가 Full Commercial을 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가이던스를 보니, 생각 외로 낮은 수익을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작년에 1.1M정도를 했고, 2024년 예상을 3.7~4.2M이라고 예상한다고 적어놨는데, 제 생각에는 일단 서비스하는 곳이 제한되어있는 점(독일,영국 등 유럽일부 국가, 일본, 미국만 서비스가능), 그리고 Full Commercial 초기이기 때문에 2025년까지 기다려 보는것도 좋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사실 1.1M -> 3.7M 으로 300% 수익이 늘어나는거면 많이 올라가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QSI가 홈페이지를 리뉴얼 하면서 발표자료를 다 없애 버렸는데, 이전 자료에서는 QSI 제품이 20개의 아미노산 전부를 커버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부분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에 대한 경과가 없는 점이 아쉽습니다. 

 

저는 QSI에 4000달러 정도 투자중에 있으며, 망하면 다른 일을 빡시게 해서 메꿔야지 이런 생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본 내용은 절대 투자 추천이나, 권유가 아닌 정보공유인점 꼭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